top of page

  운영진은 무슨 꿍꿍이로 이런 행사를 여는 건가요?

안타깝게도 이번 행사에는 배후의 음모가 없습니다. 단지 RPG인들이 더 자주, 더 쉽게, 더 뜨겁게 창작하기를 바랄 뿐입니다.

  설정집만 받나요? 데이터집이나 다른 서플은 받지 않나요?

네, =Many Worlds Hypothesis=는 RPG 설정집만 받기로 했습니다. 기획 단계에 "팬 서플"이라는 컨셉을 더 넓게 정의했으나, 처음 시작하는 행사이기도 하고 참여자들의 집중도를 한 단계 더 높히기 위해 약간 좁을 수도 있는 포커스를 잡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물론 설정집에 데이터가 들어갈테고 시나리오가 포함될 수도 있고 그렇죠. 출품작이 색다른 세계에서 RPG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다른 어떤 종류의 정보가 들어가도 좋습니다.

  4주는 너무 짧습니다. 기간을 더 연장하면 안될까요?

기간을 짧게 잡은 것은 의도적이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강생이는 쓸데없이 많은 RPG 관련 쪼작거림을 하는데, 가장 생산적인 기간은 아이디어가 생긴 후 약 1달이더군요. 그 기간이 지나면 아이디어를 추가하는 것보다 다듬는 것에 집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컨테스트의 목표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지, 완벽한 것을 만드는게 아닙니다.

4주라는 시간은 처음에 짧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선 계획을 잡고, 주저하지 않고, 완벽에 대한 집착을 버리면 충분한 시간이라 느끼실 것이라 믿습니다.

  그래도 좀 무리수인 것 같은데...

단호하게 충분하다고 답하겠습니다. (엄근진) 저희 말을 믿지 못하신다면 한 번 열정을 담아 4주간 달리고 끝난 뒤에 다시 보시죠!

  2차창작이 핵심이라는 건 이해가 가는데, 뭐 저작권이라던가 그런거 좀 복잡하지 않나요?

네, 저희도 이번 컨테스트를 기획하면서 관련 법을 찾아보고 한국어 RPG 출판사들과 연락을 하면서 올바른 2차창작이라는 것이 약간 어렵게 느껴질 수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RESOURCES 페이지에 올바른 2차창작을 위한 가이드를 빠른 시일 내에 준비하겠습니다.

  좀 쩌는 서플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누가 이 아이디어를 훔쳐가면 어쩌죠?

누가 훔쳐갈까봐 꼭꼭 숨겨놓은 아이디어는 그 누구도 발견할 수 없죠! 오히려 이번 기회로 타인의 시선을 끌고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레벨업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컨테스트에서 정말 훌륭한 팬 서플이 나온다면 스카우트 할 의향을 밝히신 출판사도 있습니다.

  아, 말 나온 김에! 이번에 만든 팬 서플이 너무 잘 나와서 상업화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컨테스트 운영진은 이 이슈를 건드리지 않을 계획입니다. 이 컨테스트를 통해서 누군가의 아이디어가 눈에 띄는 성과를 달성한다면 운영진은 더 바랄 바가 없겠지만, 출품된 창작물은 순수히 창작자의 소유물이자 권리이기에 어떤 제제도 걸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어로 출간된 룰을 기반으로 만드신 서플을 상업화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룰을 출간한 출판사와 개별적인 연락을 추천드립니다. 이 컨테스트의 운영진은 어떤 이유로도 막지 않을 것이며, 또한 어떤 이유로도 돕지 않을 것입니다.

  사이트 디자인이 구려여

죄송합니다 ㅜㅠ

  그 오픈카톡방이랑 트위터 말인데요, 싸움 붙으면 어쩌죠?

팬 서플 컨테스트 오픈카톡방은 운영진 중 강생이가 관리자로 있습니다. 강생이의 판단에 오고 가는 대화가 창작을 돕지 않는다 느껴진다면 적절한 제제를 가할 것입니다. 행사의 짧은 기간을 고려하여 오픈카톡방 관리 규정에는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무법지대가 될 것은 절대 아닙니다. 강생이의 닉네임은 "강한 생명을 먹는 이"의 약자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트위터 #팬서플 해시태그로 이어지는 대화는 컨테스트의 운영진이 관리할 수 없습니다. 트위터는 열린 SNS이니까요. 오직 참여자 여러분이 예의와 예절을 갖추고 대화를 하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없는 인터넷이지만, 서로 마주보고 대화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그 미스터리 선물 도대체 뭐죠?

공개되었습니다. 이쁜 커버 일러스트가 달린 이쁜 전자책입니다. 하지만 더 미스테리어스한 선물이 공개를 기다리고 있죠...

  이 컨테스트의 운영진은 누구누구인가요?

2월 25일 현재 TRPG 팬 서플 컨테스트의 운영진은 강생이 & 애스디님 & 쿨Mate님입니다.

강생이와 직접적인 연락을 원하신다면 Twitter: @heavenspider, 혹은 E-mail: szp8717(골벵이)네이버.com으로 부탁드려요.

행사의 진행에 도움을 주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강생이에게 연락을 주세요!

  강생이는 Lawful Evil? Chaotic Neutral? Neutral Good?

강생이는 Neon Brown입니다.

  =Many Worlds Hypothesis=? 저 부제는 무슨 뜻인가요?

영자역학의 다세계해석에서 따왔습니다. RPG인이 새로운 세션을 즐기면서 하는 선택, 그 세션을 준비하면서 짜는 설정, 그 설정이 기반이 되는 세계관, 이 모두가 다 색다른 세계를 창조한다는 의미에서 붙힌 부제입니다.

왜 hypothesis인가에 대해서는 컨테스트가 끝난 후 알려드리죠.

FAQs

bottom of page